화성시의회 최청환 의원 발의 “이 조례가 궁금하다”

’화성으로‘ 제7편,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조례” 홍보

화성인터넷신문 | 기사입력 2020/05/19 [14:09]

화성시의회 최청환 의원 발의 “이 조례가 궁금하다”

’화성으로‘ 제7편,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조례” 홍보

화성인터넷신문 | 입력 : 2020/05/19 [14:09]

 

  © 화성인터넷신문

 

화성인터넷신문황기수 기자= ‘화성으로화성시의회가 만드는 '이 조례가 궁금하다라는 코너로 지난 6편에 이어, 이번 7편은 최청환 의원이 발의한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조례에 대해 51911시 화성시의회 3층에서 유튜브 영상촬영이 지켜봤다.

 

  © 화성인터넷신문

 

지난 화성으로’ 6편 공영애 의원의 시민안전보험운영 조례 방송 이후 주변에서 유익한 정보를 알게 해줘서 고맙다는 격려도 많이 들어오고 있어 화성시의회 홍보팀(조강은 팀장, 정수호 기획 담당) 기획한 이 조례가 궁금하다가 화성시의회 최고 홍보영상으로 부각 되고 있다.

 

 

  © 화성인터넷신문


51911, 촬영 시나리오,

안녕하십니까, 화성으로 시민 MC 이원하입니다. 반갑습니다. 안송이 시민 MC입니다 라고 인사하고 본격적인 유튜브 동영상 촬영이 시작됐다.

 

이원하 시민 MC, 오늘 화성으로화성시의회, 이 조례가 궁금하다라는 코너로 지난 방송에서 공영애 의원의 시민안전보험운영 조례 방송 이후 주변에서 유익한 정보를 알게 해줘서 고맙다는 격려도 많이 들었습니다.

 

  © 화성인터넷신문

 

Q, 이원하, 어떤 코너인지 안송이 MC가 다시 한번 설명해주시겠어요?

- 안송이 네, 그동안 화성시의회에서 발의된 조례 중에서 우리 시민 여러분들께 도움 되고 또, 궁금해 하실 것 같은 조례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 보는 시간입니다.

 

이원하, 오늘 소개해드릴 조례는 최청환 의원이 발의하신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조례입니다. 이 조례는 어떻게 준비되었고, 어떤 내용을 담은 조례인지 발의하신 최청환 의원님을 직접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 화성인터넷신문

 

이원하, 안송이, 최청환 의원님 안녕하세요

 

최청환 의원, 안녕하십니까, 화성시의회 최청환 의원입니다.

 

Q, 이원하, 먼저 의원님 화성으로에 처음 출연해주셨습니다.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최청환 의원, 화성시의회의 활동을 시민 여러분께 알려 드리기 위해 만들어진 화성으로에 출연하게 돼서 매우 기쁩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의정활동을 해서 좋은 소식을 가지고 시민 여러분을 만나 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안송이 최의원이 발의하신 조례에 대해 알려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나오셨는데요. 이름이 좀 생소하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네요. 오늘 이야기 나눠 볼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조례”,전국 최초로 제정되었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 최청환 의원, 전국 최초로 제가 대표 발의한 조례는 화성시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 고지 조례인데요. 주요 내용은 사업을 추진하려는 자와 주민 간에 갈등이 예상되는 시설이 화성시에 인. 허가가 접수되면 시장은 지역 주민들에게 사전에 고지함으로써 사회적 갈등과 비용을 감소시키고자 하는 취지로 제정한 조례입니다.

 

  © 화성인터넷신문

 

Q, 이원하, 저도 주변에서 새롭게 이런 시설들이 설치되거나 유치될 때 주민분들이 걱정하시는 것을 들어본 적 많은 데요. 이런 갈등 유발시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갈등 유발시설이라 하면 주민들의 건강이나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시설물로 대 다수의 주민들이 기피하는 시설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가스 충전소, 유독물 보관시설처럼 위험물을 저장·처리하는 시설과 축사, 도축장처럼 가축을 사육하거나 도축하는 시설, 하수처리 시설, 폐기물을 처리하는 자원순환 시설 등이 되겠습니다.

 

  © 화성인터넷신문

 

Q, 이원하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 고지조례를 발의하신 이유가 있다면,

- 최청환 의원은 화성시 서. 남부 지역은 전국에서 손꼽힐 정도로 주민 기피시설이 하루가 멀다하고 들어서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소발전소, 폐기물처리시설, 동물화장장 등 지역 주민들은 해당 기피시설이 인허가가 모두 진행된 후 공사를 하는 시점에서야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게 되어 뒤늦게 시청으로 달려가 집회도 하고 항의를 해보지만 이미 손을 쓸 수 없는 시점이 되어 버려 답이 없는 갈등만 컸었습니다.

 

저는 화성시 서. 남부권 지역 주민의 입장을 십분 공감하며 생활해 왔기에, 시설물의 위치, 용도, 면적, 높이 등 주요한 사항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부적절한 입지나 위험 적인 요소 등에 대해서는 사전예방 또는 조정을 하여 사후에 사회적인 갈등으로 더 큰 비용이 드는 것을 막고자 조례를 제정했습니다.

 

Q, 안송이, 그렇다면 의원님, 이 조례가 시행되고 실제로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 최청환 의원, 이 조례가 발의되고 시행된 이후에 실제로 고지된 많은 사례가 있습니다.

지난 1, 장안면 사곡리의 동물화장시설 개발행위허가를 비롯해 최근 3월에 송산면 곤충사육시설 건축허가까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고지된 것만 총 89건이 있었습니다.

 

Q, 이원하, 생각보다 정말 많네요.

- 최청환 의원, , ‘화성시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 고지조례가 시행되고 나서 많은 시민들로 부터 고맙다, 감사하다, 우리 시에 꼭 필요한 조례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주민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시설을 사전 고지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의원으로서의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화성시가 이 조례를 통해서 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살기 좋은 도시가 만들어 가는데 좋은 영향을 줄 거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Q, 이원하, 마지막으로 시민 여러분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최청환 의원, 저는 정치는 봉사라는 신념을 가지고 시의원에 출마해서 시민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시의원은 지역발전과 지역 주민의 편익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마음을 밑바탕에 가지고 지역 주민을 대표하고 주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항상 시민을 먼저 생각하고, 시민의 입장에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안송이, 오늘 화성시의회 이 조례가 궁금하다최청환 의원님이 발의하신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조례에 대해 얘기 나눠봤습니다.

 

Q, 이원하,저도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시의원들의 세세한 관심을 느끼며 그동안 몰랐던 사실을 많이 알게 되어 참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Q, 안송이, 최 의원님, 오늘 화성으로함께 하셔서 얘기 나눠봤는데,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 최청환 의원, 오늘 제가 발의한 조례에 대해 시민 분들게 직접 설명하고,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리 시민 MC분들과 함께 해서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 열심히 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Q, 안송이, 최청환 의원님 오늘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원하, 다음에도 화성으로는 여러분에게 도움 되는 알찬 소식 가득 들고 찾아올 것을 약속드립니다. 안송이, 여러분! “화성으로구독! 좋아요! 꼭 눌러주세요!

 

이원하 시민MC, 안송이 시민MC, 최청환 시의원 모두다 화성시의 모든 소식은? 화성으로!” 를 외치고 유튜브 영상촬영을 마쳤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