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동탄아르딤, IoT기술 활용 돌봄플러그사업

화성인터넷신문 | 기사입력 2020/07/10 [13:08]

화성시동탄아르딤, IoT기술 활용 돌봄플러그사업

화성인터넷신문 | 입력 : 2020/07/10 [13:08]

  ©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에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장애인 안전사고예방 돌봄플러그 사업을 실시한다.

 

화성인터넷신문이영애 기자=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관장 김현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상황 장기화와 함께 장애인 안전사고 및 고독사를 사전 방지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돕기 위해 돌봄플러그사업을 시작했다.

 

돌봄플러그사업은 화성시 동부권역 거주 저소득 및 중증 장애인 중 고독사 위험률이 높은 1인 가구 중심으로 운영되며 가족체계가 부족한 2인 가구를 추가 선정하여 총 7가정에플러그 설치, 점증적으로 고독사 위험에 노출된 장애인 가정을 대상으로 이용자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돌봄플러그는 세계최초 LTE 스마트플러그를 개발한 에이나인에서 통합 서버개설을 통해 지원되며, 완전 무선 사물인터넷 IoT(Internet of Things) 기반으로 유/무선 인터넷 환경이 취약한 세대에도 설치가능하도록 LTE 체제로 운영된다. 또한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술을 접목하여 이용자의 장시간 조도 및 전기 사용이 없을 경우 온라인 현황판과 복지관 담당자에게 알림 문자를 전송하여 유선 연락확인, 이상 시 즉시 출동하는 시스템으로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서비스관리에 필요한 돌봄플러그는 화성시자원봉사센터를 통해 무상지원되었으며, 화성시 동탄 청계숲사랑봉사단과 자원봉사를 연계해 정기적으로 이용자들의 안전 및 건강 모니터링하여 안정적인 일상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포스트 코로나(Post-COVID) 시대 도래함에 따른 비대면/원격 사회로의 빠르게 전환되는 현 상황에 맞춰 화성시 동부권역 장애인들의 일상과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화성시동탄아르딤복지관은 화성시 동부권역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을 위해 화성시가 설립하고사회복지법인 지구촌사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장애인복지관으로 화성시 장애인의 보통의 삶을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